목록2017/06/30 (4)
김사장의 짧은 리뷰
[MOVIE TODAY] 59번째 영화, 리얼 (2017) 2017.06.29. 목요일. 롯데시네마 건대입구 희대의 괴랄함으로 개봉 전부터 뜨거운 감자 신세를 면치 못했던 . 개봉 후에도 관객들의 혹평은 멈출 생각을 안했다. 그래서 더 기대하고 봤다. 얼마나 개판이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욕하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꽤나 괜찮은 영화라고 생각한다. 나름대로. 우선 영화는 크게 사실주의 영화와 형식주의 영화가 있다. 사실주의 영화는 현실을 최대한 비슷하게 묘사하려 한다. “영상이 지나치게 아름다우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라는 말은 사실주의를 가장 잘 표현한다. 사실주의의 극단적인 결과물은 다큐멘터리다. 이에 반해 형식주의 영화는 표현주의라고도 하는데, 순수하게 영상이 가질 수 있는 미적인 요소에 집중하는 장..
[MOVIE TODAY] 58번째 영화, 옥자 (2017) 2017.06.29. 목요일. 건국대학교 KUCINE 는 개봉 전부터 말이 많았다. 넷플릭스에서 제작비 전액을 투자하면서 극장 개봉이 불투명해졌다는 등의 소문이 돌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대한극장을 비롯한 소수의 아트 시네마에서 개봉하게 됐다. 넷플릭스 제작 영화로는 처음으로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받았는데 이는 봉준호 감독 개인에게 있어서도 최초이기에 의미가 있다. 는 슈퍼돼지 옥자와 강원도 산골 소녀 미자의 우정을 다룬 영화다. 라고 알려져 있다. 의 이면에는 동물을 비윤리적으로 취급하는 공장형 축산업과 유전자 조작 식품(GMO)에 대한 비판이 있다. 사실 GMO 자체는 찬반 논란이 있는 소재이기에 어느 입장의 손을 선뜻 들어주는 것은 감..
[MOVIE TODAY] 57번째 영화, 박열 (2017) 2017.06.29. 목요일. 롯데시네마 건대입구 ‘나는 조선의 개새끼로소이다’라는 카피 프레이즈로 많은 관심을 끌었던 영화다. (2014), (2015)에 이어 세 번째 실존인물을 소재로 한 이준익 감독의 사극이다. 박열은 관동대지진 이후 조선인 학살, 그리고 이를 무마하려는 일본 내각에 맞서 싸운 독립운동가다. 그의 이야기는 영화 같았고, 한 여름의 태양보다 뜨거웠다. 이준익 감독은 그런 박열의 단편적인 삶을 다루며 철저한 검증을 거쳤다고 확언한다. 이 인상적이었던 이유 중 하나는 일제강점기를 소재로 한 흔한 영화들에서 보이는 명확한 선악구도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는 (2016)에서도 그랬는데, 시대가 어둡다고 해서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MOVIE TODAY] 56번째 영화, 하루 (2017) 2017.06.29. 목요일. 롯데시네마 건대입구 의 소재는 고전적인 클리셰다. (2011), (2014), (2016) 등 타임 루프 자체가 메인 플롯을 만드는 이야기부터 (2016)처럼 일부 장면이 타임 루프를 소재로 하는 이야기까지(도르마무! 거래를 하러 왔다!), 영화와 소설, 웹툰을 가리지 않고 사용된 익숙한 소재다. 최근에는 (2017)이라는 영화가 개봉했는데, 시험기간이라는 핑계로 필자는 보지 못했다. 아무튼 소재 자체가 신선하지 않다 보니 이야기 또한 신선하게 끌어가기는 힘들다고 생각했다. 그저 딸의 죽음을 막으려는 아버지의 이야기일 거라고 생각했다. 사전 정보를 전혀 접하지 않고 영화를 봤기 때문에 변요한이 출연한다는 사실은 알았..